[Network] Packet Delay/Loss/Throughput
2022. 2. 5. 14:12ㆍMajor`/컴퓨터 네트워크
Packet Delay
(1) 노드 처리 지연 (Nodal Processing Delay)
- Packet이 Node에 도착하면 해당 Node에서는 Packet에 대한 Processing을 시작한다
- Packet이 오류없이 잘 도착했나 (Error Check)
- 이 Packet을 어느 Link로 보내줘야 하는가
>> 만약 해당 Link가 사용 중이다 ≫ 큐잉 지연 발생
(2) 큐잉 지연 (Queuing Delay)
- 해당 Packet을 Buffer(Queue)에 잠시 저장해놓는다
- 해당 Buffer에서 나갈 차례를 기다린다
- 해당 Node의 Congestion에 따라 큐잉 지연의 시간은 달라진다 (가변적)
※ 트래픽 강도 (Traffic Intensity)
- 큐잉 지연의 정도를 측정한다
- Queue가 매우 커서 무한대 bit를 저장한다고 가정
- La : 단위시간동안 Queue에 유입되는 Traffic의 양
- 일반적으로 La/R가 0.7 ~ 0.8정도가 되면 트래픽 강도는 무한대로 커진다
- 왜냐하면 La는 유입되는 Traffic의 average amount이다
- average이기 때문에 어느 한 순간은 매우 커져서 Traffic이 엄청나게 밀려들어올 수 있다
- 이러한 이유때문에 La/R가 1이 근접해지면 큐잉 지연은 매우 커진다
(3) 전송 지연 (Transmission Delay)
- 본인의 차례가 와서 해당 Link로 Packet들이 전달되는데 걸리는 시간
- 홉의 Packet들을 Link로 전부 밀어내는데 걸리는 시간
(4) 전파 지연 (Propagation Delay)
- Packet들이 해당 Link에서 다음 홉까지 전달되는데 걸리는 시간
- 해당 Link의 전파 속도에 영향을 받는다
- 전파 속도는 해당 Link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물리매체 :: 꼬임선 / 동축 케이블 / 광섬유 케이블)
- 전파 지연 시간 : d/s (s : Link의 전파 속도)
Packet Loss
- Buffer가 Packete들로 가득찼는데도 계속해서 들어오는 Packet이 있을 경우
- 해당 Packet들은 더이상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Packet을 버리게 되어서(Drop), 해당 Packet은 손실된다(Lost)
- Lost된 Packet들은 이전 Node나 Source에서 재전송될 수 있다
>> 사용자 입장 : Delay ↑
>> Network 입장 : 자원 낭비 ↑
Throughput (처리율)
- 단위시간동안 Source→Destination로 전달된 Traffic의 양
- 여러 Link의 Bandwidth중 가장 작은 Bandwidth에 의해 처리율은 결정된다 :: 병목 링크(Bottleneck Link)의 처리율이 종단 간 처리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