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전

[Java] Wrapper 클래스

2021. 12. 1. 21:05Language`/Java

Wrapper 클래스

-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8개의 기본타입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 JDK에 만들어진 클래스

기본타입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Wrapper
클래스
Boolean Charact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객체 생성 (valueOf)

- Character는 문자열로 객체 생성 X

- Character를 제외한 나머지 Wrapper 클래스는 문자열로 객체 생성 가능

Integer i = Integer.valueOf(10);
Integer i = Integer.valueOf("10");
Character c = Character.valueOf('c');
Double d = Double.valueOf(3.14);
Boolean b = Boolean.valueOf(true);

 

Wrapper 클래스 메소드

- 기본 타입의 값 → 문자열로 변환

- 문자열 → 기본 타입 값으로 변환

- 대부분 static 메소드 

메소드 설명
int bitCount(int i) 정수 i의 이진법 표현에서 1의 개수 리턴
□ □Value() 특정 타입(□)으로 값 리턴
□ :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int parseInt(String s) 문자열 s를 10진 정수로 변환한 값 리턴
int parseInt(String s, int radix)
문자열 s를 지정된 진법(radix)의 정수로 변환한 값 리턴
String toBinaryString(int i) 2진수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String toHexString(int i) 16진수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String toOctalString(int i) 8진수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String toString(int i) 정수 i를 문자열로 변환해서 리턴

 

객체에 있는 기본 타입 값 알아내기 (□Value)

Integer i = Integer.valueOf(10);
int ii = i.intValue();

Character c = Character.valueOf('c');
char cc = c.charValue();

Double d = Double.valueOf(3.14);
double dd = d.doubleValue();

Boolean b = Boolean.valueOf(true);
boolean bb = b.booleanValue();

 

문자열 → 기본타입 변환 (parse□)

int i = Integer.parseInt("123");
boolean b = Boolean.parseBoolean("true");
double d = Double.parseDouble("3.14");

 

기본 타입 → 문자열 변환 (toString)

String s1 = Integer.toString(123);
String s2 = Integer.toHexString(123);
String s3 = Double.toString(3.14);
String s4 = Character.toString('a');
String s5 = Boolean.toString(true);

 

 

박싱 / 언박싱

- 박싱 : 기본 타입 → Wrapper 객체 (valueOf)

- 언박 : Wrapper 객체 → 기본 타입 (□Value)

Integer i = Integer.valueOf(10); // 박싱
int ii = i.intValue(); // 언박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