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Java] 6장 실습문제 (모듈과 패키지 개념, 자바 기본 패키지)
2021. 12. 8. 19:49ㆍSolution`/Java
[6장 1번]
다음 main()이 실행되면 아래 예시와 같이 출력되도록 MyPoint 클래스를 작성하라.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Point p = new MyPoint(3, 50);
MyPoint q = new MyPoint(4, 50);
System.out.println(p);
if(p.equals(q)) System.out.println("같은 점");
else System.out.println("다른 점");
}
Point(3,50)
다른점
≫ 풀이
package Java6_1;
class MyPoint{
private int x, y;
MyPoint(int x, int y){
this.x = x;
this.y = y;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MyPoint p = (MyPoint)obj;
if(x==p.x && y==p.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Point(" + x + "," + y + ")";
}
}
public class Java6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Point p = new MyPoint(3, 50);
MyPoint q = new MyPoint(4, 50);
System.out.println(p);
if(p.equals(q)) System.out.println("같은 점");
else System.out.println("다른 점");
}
}
--------------------------
Point(3,50)
다른 점
[6장 2번]
중심을 나타내는 정수 x, y와 반지름 radius 필드를 가지는 Circle 클래스를 작성하고자 한다. 생성자는 3개의 인자(x, y, raidus)를 받아 해당 필드를 초기화하고, equals() 메소드는 두 개의 Circle 객체의 중심이 같으면 같은 것으로 판별하도록 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ircle a = new Circle(2, 3, 5); // 중심 (2, 3)에 반지름 5인 원
Circle b = new Circle(2, 3, 30); // 중심 (2, 3)에 반지름 30인 원
System.out.println("원 a : " + a);
System.out.println("원 b : " + b);
if(a.equals(b))
System.out.println("같은 원");
else
System.out.println("서로 다른 원");
}
원 a : Circle(2,3)반지름5
원 b : Circle(2,3)반지름30
같은 원
≫ 풀이
package Java6_2;
class Circle{
private int x, y, radius;
Circle(int x, int y, int radius){
this.x = x;
this.y = y;
this.radius = radius;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Circle c = (Circle)obj;
if(x==c.x && y==c.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Circle(" + x + "," + y + ")반지름" + radius;
}
}
public class Java6_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ircle a = new Circle(2, 3, 5); // 중심 (2, 3)에 반지름 5인 원
Circle b = new Circle(2, 3, 30); // 중심 (2, 3)에 반지름 30인 원
System.out.println("원 a : " + a);
System.out.println("원 b : " + b);
if(a.equals(b))
System.out.println("같은 원");
else
System.out.println("서로 다른 원");
}
}
-------------------------
원 a : Circle(2,3)반지름5
원 b : Circle(2,3)반지름30
같은 원
[6장 3번]
다음 코드를 수정하여, Calc 클래스는 etc 패키지에, MainApp 클래스는 main 패키지로 분리 작성하라.
class Calc {
private int x, y;
public Calc(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int sum() { return x+y; }
}
public class Main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 c = new Calc(10, 20);
System.out.println(c.sum());
}
}
≫ 풀이
package etc;
public class Calc {
private int x, y;
public Calc(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int sum() { return x+y; }
}
package main;
import etc.Calc;
public class Main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 c = new Calc(10, 20);
System.out.println(c.sum());
}
}
[6장 4번]
다음 코드를 수정하여 Shape 클래스는 base 패키지에, Circle 클래스는 derived 패키지에, GraphicEditor 클래스는 app 패키지에 분리 작성하라.
public clas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hape"); }
}
public class Circle extend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Cirlce"); }
}
public class GraphicEdi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shape = new Circle();
shape.draw();
}
}
≫ 풀이
package base;
public clas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hape"); }
}
package derived;
import base.Shape;
public class Circle extends Shape{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Circle"); }
}
package app;
import base.Shape;
import derived.Circle;
public class GraphicEdi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shape = new Circle();
shape.draw();
}
}
[6장 5번]
Calendar 객체를 생성하면 현재 시간을 알 수 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현재 시간이 4시에서 낮 12시 이전이면 "Good Morning"을, 오후 6시 이전이면 "Good Afternoon"을, 밤 10시 이전이면 "Good Evening"을, 그 이후는 "Good Night"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현재 시간은 10시 22분입니다.
Good Morning
≫ 풀이
package Java6_5;
import java.util.Calendar;
public class Java6_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endar c = Calendar.getInstance();
int hour = c.get(Calendar.HOUR_OF_DAY);
int minute = c.get(Calendar.MINUTE);
System.out.println("현재 시간은 " + hour + "시 " + minute + "분입니다.");
if(hour>=4 && hour<=12)
System.out.println("Good Morning");
else if(hour>=12 && hour<=18)
System.out.println("Good Afternoon");
else if(hour>=18 && hour<=22)
System.out.println("Good Evening");
else
System.out.println("Good Night");
}
}
---------------------------
현재 시간은 17시 46분입니다.
Good Afternoon
[6장 6번]
경과시간을 맞추는 게임을 작성하라. 다음 예시를 참고하면, <Enter> 키를 입력하면 현재 초 시간을 보여주고 여기서 10초에 더 근접하도록 다음 <Enter> 키를 입력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10초에 가까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황기태 시작 키 >>
현재 초 시간 = 42
10초 예상 후 키 >>
현재 초 시간 = 50
이재문 시작 키 >>
현재 초 시간 = 51
10초 예상 후 키 >>
현재 초 시간 = 4
황기태의 결과 8, 이재문의 결과 13, 승자는 황기태
≫ 풀이
package Java6_6;
import java.util.Calendar;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Person{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Calendar now;
private String name, enter;
private int sec1, sec2; // sec1 = 시작 enter, sec2 = 10초 후 enter
Person(String name){
this.name = name;
}
int game(){
System.out.print(name + " 시작 <Enter>키>>");
enter = sc.nextLine();
now = Calendar.getInstance();
sec1 = now.get(Calendar.SECOND);
System.out.println("\t현재 초 시간 = " + sec1);
System.out.print("10초 예상 후 <Enter>키>>");
enter = sc.nextLine();
now = Calendar.getInstance();
sec2 = now.get(Calendar.SECOND);
System.out.println("\t현재 초 시간 = " + sec2);
if(sec1<sec2)
return sec2-sec1;
else{
sec2+=60;
return sec2-sec1;
}
}
}
public class Java6_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a = new Person("황기태");
Person b = new Person("이재문");
System.out.println("10초에 가까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int result1 = a.game(); // 황기태 결과
int result2 = b.game(); // 이재문 결과
if(Math.abs(result1-10) < Math.abs(result2-10))
System.out.println("황기태 결과 : " + result1 + " / 이재문 결과 : " + result2 + " >> 승자 : 황기태");
else
System.out.println("황기태 결과 : " + result1 + " / 이재문 결과 : " + result2 + " >> 승자 : 이재문");
}
}
-----------------------------------------
10초에 가까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황기태 시작 <Enter>키>>
현재 초 시간 = 5
10초 예상 후 <Enter>키>>
현재 초 시간 = 11
이재문 시작 <Enter>키>>
현재 초 시간 = 13
10초 예상 후 <Enter>키>>
현재 초 시간 = 20
황기태 결과 : 6 / 이재문 결과 : 7 >> 승자 : 이재문
[6장 7번]
Scanner를 이용하여 한 라인을 읽고, 공백으로 분리된 어절이 몇 개 들어 있는지 "그만"을 입력할 때까지 반복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I love Java.
어절 개수는 3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로서 매우 좋은 언어이다.
어절 개수는 7
>>그만
종료합니다...
(1) StringTokenizer 클래스를 이용하여 작성하라.
package Java6_7;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Java6_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while(true){
System.out.print(">>");
String str = sc.nextLine();
if(str.equals("그만")){
System.out.println("종료합니다...");
break;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str, " ");
int num = st.countTokens();
System.out.println("어절 개수는 " + num);
}
}
}
---------------------------------
>>i love java.
어절 개수는 3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로서 매우 좋은 언어이다.
어절 개수는 7
>>java is my life
어절 개수는 4
>>그만
종료합니다...
(2) String 클래스의 split() 메소드를 이용하여 작성하라.
package Java6_7;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Java6_7_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while(true){
System.out.print(">>");
String str = sc.nextLine();
if(str.equals("그만")){
System.out.println("종료합니다...");
break;
}
String[] token = str.split(" ");
System.out.println("어절 개수는 " + token.length);
}
}
}
------------------------------------
>>i love java
어절 개수는 3
>>java is my life...
어절 개수는 4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로서 매우 좋은 언어이다.
어절 개수는 7
>>i love you so much
어절 개수는 5
>>그만
종료합니다...
[6장 8번]
문자열을 입력받아 한 글자씩 회전시켜 모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문자열을 입력하세요. 빈칸이나 있어도 되고 영어 한글 모두 됩니다.
I Love you
Love youI
Love youI
ove youI L
ve youI Lo
e youI Lov
youI Love
youI Love
ouI Love y
uI Love yo
≫ 풀이
package Java6_8;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Java6_8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ln("문자열을 입력하세요. 빈칸이 있어도 되고 영어 한글 모두 됩니다.");
String str = sc.nextLine();
for(int i=1; i<=str.length(); i++){
System.out.print(str.substring(i));
System.out.println(str.substring(0, i));
}
}
}
---------------------------
문자열을 입력하세요. 빈칸이 있어도 되고 영어 한글 모두 됩니다.
java is my life
ava is my lifej
va is my lifeja
a is my lifejav
is my lifejava
is my lifejava
s my lifejava i
my lifejava is
my lifejava is
y lifejava is m
lifejava is my
lifejava is my
ifejava is my l
fejava is my li
ejava is my lif
java is my life
[6장 9번]
철수와 컴퓨터의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어보자. 가위, 바위, 보는 각각 1, 2, 3 키이다. 철수가 키를 입력하면, 동시에 프로그램도 Math.Random()을 이용하여 1, 2, 3 중에 한 수를 발생시키고 이것을 컴퓨터가 낸 것으로 한다. 그런 다음 철수와 컴퓨터 중 누가 이겼는지 판별하여 승자를 출력하라.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1
철수(가위) : 컴퓨터(바위)
컴퓨터가 이겼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3
철수(보) : 컴퓨터(바위)
철수가 이겼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4
≫ 풀이
package Java6_9;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user{
private String name;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user(String name){
this.name = name;
}
String getName(){
return name;
}
int game(){
System.out.print(getName() + "[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
return sc.nextInt();
}
}
class Computer extends user{
Computer(String name) {
super(name);
}
@Override
int game(){
return (int)(Math.random()*3+1);
}
}
public class kbb {
final String[] str = {"가위", "바위", "보"};
user[] users = new user[2];
public kbb(){
users[0] = new user("철수");
users[1] = new Computer("컴퓨터");
}
public void run(){
int userselect, comselect;
while(true){
userselect = users[0].game();
if(userselect == 4){
System.out.println("게임 종료...");
break;
}
comselect = users[1].game();
if(userselect <0 || userselect >4)
System.out.println("잘못 입력하였습니다.\n");
else{
System.out.print(users[0].getName() + "(" + str[userselect-1] + ") : ");
System.out.println(users[1].getName() + "(" + str[comselect-1] + ")");
int diff = userselect - comselect;
switch(diff){
case 0:
System.out.println("비겼습니다.\n");
break;
case -1:
case 2:
System.out.println(users[1].getName() + "가 이겼습니다.\n");
break;
case 1:
case -2:
System.out.println(users[0].getName() + "가 이겼습니다.\n");
}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kbb game = new kbb();
game.run();
}
}
--------------------------------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1
잘못 입력하였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5
잘못 입력하였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1
철수(가위) : 컴퓨터(보)
철수가 이겼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2
철수(바위) : 컴퓨터(바위)
비겼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3
철수(보) : 컴퓨터(보)
비겼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4
게임 종료...
[6장 10번]
갬블링 게임을 만들어보자. 두 사람이 게임을 진행한다. 이들의 이름을 키보드로 입력 받으며 각 사람은 Person 클래스로 작성하라. 그러므로 프로그램에는 2개의 Person 객체가 생성되어야 한다. 두 사람은 번갈아 가면서 게임을 진행하는데 각 사람이 자기 차례에서 <Enter> 키를 입력하면, 3개의 난수가 발생되고 이 숫자가 모두 같으면 승자가 되고 게임이 끝난다. 난수의 범위를 너무 크게 잡으면 3개의 숫자가 일치하게 나올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숫자의 범위는 1~3까지로 한다.
1번째 선수 이름>>수희
2번째 선수 이름>>연수
[수희]:
3 1 1 아쉽군요!
[연수]:
3 1 3 아쉽군요!
[수희]:
2 2 1 아쉽군요!
[연수]:
1 1 2 아쉽군요!
[수희]:
3 3 3 수희님이 이겼습니다!
≫ 풀이
package Java6_10;
import java.util.*;
class Person{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private String name;
Person(String name){
this.name = name;
}
String getName(){
return name;
}
boolean game(){
System.out.print("[" + getName() + "] : <Enter>");
String enter = sc.nextLine();
int[] n = new int[3];
for(int i=0; i<3; i++){
n[i] = (int)(Math.random()*3+1);
}
System.out.print("\t");
for(int i=0; i<3; i++){
System.out.print(n[i] + " ");
}
boolean result = true;
for(int i=0; i<3; i++) {
if (n[i] != n[0]) {
result = false;
break;
}
}
return result;
}
}
public class Gambling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Person[] p = new Person[2];
public Gambling(){
for(int i=0; i<p.length; i++){
System.out.print((i+1) + "번째 선수 이름>>");
p[i] = new Person(sc.nextLine());
}
}
public void run(){
int i=0;
while(true){
if(p[i].game()){
System.out.println(p[i].getName() + "님이 이겼습니다!!");
break;
}
else{
System.out.println("아쉽군요!");
i++;
i%=p.length;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ambling gam = new Gambling();
gam.run();
}
}
-----------------------------------
1번째 선수 이름>>손흥민
2번째 선수 이름>>박지성
[손흥민] : <Enter>
1 3 1 아쉽군요!
[박지성] : <Enter>
1 3 3 아쉽군요!
[손흥민] : <Enter>
3 1 3 아쉽군요!
[박지성] : <Enter>
2 2 3 아쉽군요!
[손흥민] : <Enter>
1 3 1 아쉽군요!
[박지성] : <Enter>
2 1 3 아쉽군요!
[손흥민] : <Enter>
3 3 3 손흥민님이 이겼습니다!!
[6장 11번]
StringBuffer 클래스를 활용하여 명령처럼 문자열을 수정하라. 아래 실행 예시에서 love!LOVE는 love를 찾아 LOVE로 수정하라는 명령이다. 첫 번째 만난 문자열만 수정한다.
>>우리는 love Java Programming.
명령: 우리는!We
We love Java Programming.
명령: LOV!사랑
찾을 수 없습니다!
명령: !Java
찾을 수 없습니다!
명령: love!LOVE
We LOVE Java Programming.
명령: 그만
종료합니다
≫ 풀이
package Java6_11;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Java6_1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
String text = sc.nextLine();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text);
while (true) {
System.out.print("명령 : ");
String command = sc.nextLine();
if(command.equals("그만")){
System.out.println("종료합니다...");
break;
}
String[] split = command.split("!");
if(split.length != 2)
System.out.println("잘못된 명령입니다!!");
if(split[0].length() == 0 || split[1].length() == 0)
System.out.println("잘못된 명령입니다!!");
else{
int index = sb.indexOf(split[0]);
if(index == -1){
System.out.println("찾을 수 없습니다");
continue;
}
sb.replace(index, index+split[0].length(), split[1]);
System.out.println(sb);
}
}
}
}
-----------------------------------
>>자바 is my 삶.
명령 : !java
잘못된 명령입니다!!
명령 : 바자!java
찾을 수 없습니다
명령 : 자바!java
java is my 삶.
명령 : 삶!life
java is my life.
명령 : 그만
종료합니다...
[6장 12번]
문제 10의 갬블링 게임을 n명이 하도록 수정하라. 실행 예시와 같이 게임에 참여하는 선수의 수를 입력받고 각 선수의 이름을 입력받도록 수정하라.
겜블링 게임에 참여할 선수 숫자>>3
1번째 선수 이름>>황
2번째 선수 이름>>이
3번째 선수 이름>>김
[황]:
2 3 3 아쉽군요!
[이]:
1 2 2 아쉽군요!
[김]:
2 2 3 아쉽군요!
[황]:
3 2 2 아쉽군요!
[이]:
1 1 3 아쉽군요!
[김]:
2 2 1 아쉽군요!
[황]:
2 2 2 황님이 이겼습니다!
≫ 풀이
package Java6_12;
import java.util.*;
class Person{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private String name;
Person(String name){
this.name = name;
}
String getName(){
return name;
}
boolean game(){
System.out.print("[" + getName() + "] : <Enter>");
String enter = sc.nextLine();
int[] n = new int[3];
for(int i=0; i<3; i++){
n[i] = (int)(Math.random()*3+1);
}
System.out.print("\t");
for(int i=0; i<3; i++){
System.out.print(n[i] + " ");
}
boolean result = true;
for(int i=0; i<3; i++) {
if (n[i] != n[0]) {
result = false;
break;
}
}
return result;
}
}
public class N_Gambl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갬블링 게임에 참여할 선수 숫자>>");
int num = sc.nextInt();
sc.nextLine();
Person[] p = new Person[num];
for(int i=0; i<p.length; i++){
System.out.print((i+1) + "번째 선수 이름>>");
p[i] = new Person(sc.nextLine());
}
int j=0;
while(true){
if(p[j].game()){
System.out.println(p[j].getName() + "님이 이겼습니다!!");
break;
}
else{
System.out.println("아쉽군요!");
j++;
j%=p.length;
}
}
}
}
----------------------------------------
갬블링 게임에 참여할 선수 숫자>>3
1번째 선수 이름>>차범근
2번째 선수 이름>>박지성
3번째 선수 이름>>손흥민
[차범근] : <Enter>
2 3 2 아쉽군요!
[박지성] : <Enter>
1 3 3 아쉽군요!
[손흥민] : <Enter>
2 2 1 아쉽군요!
[차범근] : <Enter>
3 3 3 차범근님이 이겼습니다!!